| 문화학교 강의계획서 |
| 강 좌 명 |
드로잉 스케치 |
| 강 사 명 |
김종수 |
인 원 |
30명 |
| 강좌소개 |
교육목적: 본 강좌는 주로 선에 의하여 어떤 이미지를 그려내는 작품에 집중한다.
색채보다는 선적인 수단을 이용해 대상의 형태를 표현하는 감각에 중점을 둔다.
강의특징:
1. 선을 다루는 방법과 종이의 질감을 파악하고 형태의 이미지를 감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학습한다.
2.뎃생으로부터 창의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한다. |
| 교 재 비 |
|
재 료 비 |
각자 부담 |
| 준 비 물 |
4절 스케치북, 4B연필, 지우개 |
| 4분기 주차별 강좌 내용 (12주) |
| 주차별 |
일자 |
상 세 내 용 |
| 1주차 |
10.15 |
얼굴과 기운
1. 특정 얼굴, FSMD 기법을 이해하다
2. 음양의 관계를 이해하다
3. 음양법칙을 이해하다 |
| 2주차 |
10.22 |
얼굴의 형태 I
1. 얼굴의 균비(均非) 비율을 이해하다 : 대칭이 맞거나 어긋난
2. 얼굴의 소대(小大) 비율을 이해하다 : 전체 크기가 작거나 큰
3. 얼굴의 종횡(縱橫) 비율을 이해하다 : 세로폭이 같거나 가로폭이 넓은 |
| 3주차 |
10.29 |
얼굴의 형태 II
1. 얼굴의 천심(淺深) 비율을 이해하다 : 깊이가 얕거나 깊은
2. 얼굴의 원방(圓方) 비율을 이해하다 : 사방이 둥글거나 각진
3. 얼굴의 곡직(曲直) 비율을 이해하다 : 외곽이 주름지거나 평평한 |
| 4주차 |
11.5 |
얼굴의 상태 I
1. 얼굴의 노청(老靑) 비율을 이해하다 : 살집이 처지거나 탱탱한
2. 얼굴의 유강(柔剛) 비율을 이해하다 : 느낌이 유연하거나 딱딱한
3. 얼굴의 탁명(濁明) 비율을 이해하다 : 대조가 흐릿하거나 분명한 |
| 5주차 |
11.12 |
얼굴의 상태II와 방향I
1. 얼굴의 담농(淡濃) 비율을 이해하다 : 구역이 듬성하거나 빽빽한
2. 얼굴의 습건(濕乾) 비율을 이해하다 : 피부가 촉촉하거나 건조한
3. 얼굴의 후전(後前) 비율을 이해하다 : 뒤나 앞으로 향하는 |
| 6주차 |
11.19 |
얼굴의 방향II과 전체I
1. 얼굴의 하상(下上) 비율을 이해하다 : 아래나 위로 향하는
2. 얼굴의 앙좌(央左)/앙우(央右) 비율을 이해하다 : 가운데나 옆으로 향하는
3. 음양표를 이해하다 |
| 7주차 |
11.26 |
얼굴의 전체 II
1. 얼굴표현표, 도상 얼굴표현표를 이해하다
2. 얼굴표현직역표, 얼굴표현 기술법을 이해하다
3. FSMD 기법 공식, FSMD 기법 약식을 이해하다 |
| 8주차 |
12.3 |
감정의 형태 I
1. 특정 감정, ESMD 기법을 이해하다
2. 감정의 균비(均非) 비율을 이해하다 : 대칭이 맞거나 어긋난
3. 감정의 소대(小大) 비율을 이해하다 : 깊이가 얕거나 깊은 |
| 9주차 |
12.10 |
감정의 형태 II
1. 감정의 종횡(縱橫) 비율을 이해하다 : 세로폭이 길거나 가로폭이 넓은
2. 감정의 천심(淺深) 비율을 이해하다 : 전체 크기가 작거나 큰
3. 감정의 원방(圓方) 비율을 이해하다 : 사방이 둥글거나 각진 |
| 10주차 |
12.17 |
감정의 상태
1. 감정의 탁명(濁明) 비율을 이해하다 : 대조가 흐릿하거나 분명한
2. 감정의 담농(淡濃) 비율을 이해하다 : 구역이 듬성하거나 빽빽한
3. 감정의 습건(濕乾) 비율을 이해하다 : 질감이 윤기나거나 우둘투둘한 |
| 11주차 |
12.24 |
감정의 방향
1. 감정의 후전(後前) 비율을 이해하다 : 뒤나 앞으로 향하는
2. 감정의 하상(下上) 비율을 이해하다 : 아래나 위로 향하는
3. 감정의 앙측(央側) 비율을 이해하다 : 가운데나 옆으로 향하는 |
| 12주차 |
12.31 |
감정의 전체
1. '음양표', '감정조절표' '감정조절 시각표', '감정조절 직역표'를 이해하다
2. '감정조절 질문표', '감정조절 기술법', 'ESMD 기법 공식', 'esmd 기법 약식'을 이해하다
3. '감정조절법', '감정조절 기술법', '감정조절법 실천표'를 이해하다 |
|